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사드의 한반도 배치에 대한 중국의 보�" />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사드의 한반도 배치에 대한 중국의 보�"/>

미 전문가 "사드 보복 중국 전략적 이익에 손해" / YTN (Yes! Top News)

YTN news 2017-11-15

Views 0

[앵커]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사드의 한반도 배치에 대한 중국의 보복성 조치가, 결코 중국의 이익에 부합하지 않는다는 주장이 나왔습니다.

미국의 한 전문가는 중국의 한국에 대한 보복 수단도 제한적이라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워싱턴에서 김희준 특파원입니다.

[기자]
중국 관광객의 감소와 비자 발급 제한, 그리고 아이돌 그룹 공연 취소.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사드의 주한미군 배치 결정 이후 중국의 보복으로 해석되는 조치들입니다.

중국 당국은 관영 매체를 총동원해 사드 반대 여론 조성에도 총력전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중국 전문가들 사이에선 북중 관계가 혈맹으로 돌아갈 수 있다는 경고성 발언까지 나온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하지만 이 같은 행보가 오히려 중국의 전략적, 경제적 이익을 해칠 것이란 주장이 제기됐습니다.

미국외교협회 스콧 스나이더 선임연구원은 보고서에서 북중 관계의 강화는 북한의 핵 위협에 대한 중국의 통제권을 줄이게 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또 사드에 대한 보복 조치는 한국인의 반발심을 불러, 활발한 한중 경제 협력에 오히려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앞서 뉴욕타임스는 한국이 최대 경제협력국인 중국과 전통적 군사동맹인 미국 사이에서 가장 불편한 상황에 직면해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북한과 중국이 사드 배치에 강력히 반발하면서 한미일 대 북중러 갈등 구도 재현이 우려되는 가운데 우리 정부의 외교력도 여전히 시험대에 올라 있습니다.

워싱턴에서 YTN 김희준입니다.

▶ 기사 원문 : http://www.ytn.co.kr/_ln/0104_201608100712223350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