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사실상 김정은 제거 암시? / YTN (Yes! Top News)

YTN news 2017-11-15

Views 5

◇앵커: 우 박사님, 오늘 코리 가드너 미 상원 외교위원회 동아태 소위원장, 나름 거물이지 않습니까, 미 의회에서는. 김정은 이후에 대해서도 미국이 계획을 가지고 있어야 된다. 김정은 제거를 사실상 암시하는 것인데요. 어떤 식으로든 예컨대 특수부대 파견이라든가 이런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지 않습니까? 이런 식의 행동에 나설 가능성에 대해서 어느 정도라고 생각하십니까?

◆인터뷰: 코리 가드너 상원의원은 지금까지 북한의 인권 문제에 대해서도 가장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한 공화당 소속 상원의원이고요. 그렇기 때문에 북한 정권에 관한 문제에 있어서 굉장히 강경한 발언들을 많이 해 왔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또 그 행정부의 의견을 반영하는 것이냐 하면 또 그렇지 않을 수 있습니다.

틸러슨 장관이 미중 정상회담이 끝난 후에 이야기한 것을 보면 우리로서는 조금 헷갈리는 발언들을 몇 가지를 하고 있습니다. 북한이 미사일 실험을 중지한다면 대화를 할 수 있다. 그다음에 북한의 비핵화는 우리가 추구하지만 북한의 정권을 교체하는 것은 전혀 고려하지 않는다라는 여러 가지 발언을 함으로써 과연 미국의 정책이 어떤 부분인가 하는 것에 대해서는 저희가 굉장히 사실 혼란스러운 사인을 여러 가지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렇지만 미국 공화당에 있는 코리 가드너 상원 의원 같은 사람들은 북한의 인권문제를 비롯해서 여러 문제에 대해서 계속해서 강경해 왔고 북한의 정권교체 없이는 이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것이라는 기본적인 입장을 갖고 있기 때문에 미국 특히 의회 쪽에서는 그러한 의견이 계속해서 제시될 것이라고 봅니다.

그리고 방금 말씀하신 특수부대 같은 말씀을 하셨는데 이제 문제는 그런 겁니다. 예전에도 북한에서 아까 정 박사님이 말씀하신 대로 핵물질이 유실된다거나 아니면 핵물질을 해외로 이전하거나 이런 식의 움직임이 있을 경우 어떻게 할 것이냐. 그럴 경우 미국이 특수부대를 보내서 영변 시설과 같은 것들을 장악한다거나 여러 가지 안들이 제시된 바가 있습니다.

그런데 그런 부분에서도 미군의 부대가 들어가는 게 사실 쉽지 않은 것들이 중국과 어떤 양해가 되어 있느냐 하는 문제가 굉장히 크게 다가올 것입니다.

왜냐하면 아직까지도 북한과 중국은 동맹관계입니다. 북한이 외국으로부터의 침략이 있을 경우 중국은 자동적으로 개입하게 되어 있습니다. 과... (중략)

▶ 기사 원문 : http://www.ytn.co.kr/_ln/0101_201704111634458272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