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덴마크에서 체포된 정유라 씨를 현지 검찰이 이달 말까지 조사할 수 있게 됐습니다.
이후에는 우리 정부가 정 씨를 우리나라로 넘기라는 범죄인 인도 요청서를 덴마크 정부에 정식으로 보내서 정 씨 신병을 넘겨받는 절차가 진행됩니다.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이선아 기자!
덴마크 검찰이 왜 정유라 씨를 더 붙잡아 놓기로 한 겁니까?
[기자]
우리 정부는 정 씨가 현지 경찰에 체포된 직후 정 씨를 일단 좀 붙잡아 놔야 한다면서 긴급 인도 구속을 청구했습니다.
정식으로 범죄인 인도 요청서가 나오기까지는 시간이 좀 걸리기 때문에, 우리로 치면 급한 대로 정 씨 구속을 요청한 겁니다.
이화여대 학점 특혜 의혹, 삼성에서 특혜받은 의혹, 독일에서 외화를 불법 유출했다는 의혹 등 우리 특검이 수사하는 내용을 모두 전달해 왜 붙잡아 놔야 하는지 설명했습니다.
덴마크 법원은 이러한 이유로 정 씨를 4주 동안 더 잡아놔야 한다는 덴마크 검찰 요청을 받아들인 겁니다.
이에 따라 덴마크 검찰은 정 씨가 현지에서 불법 체류 등 범죄를 저질렀는지를 기본적으로 조사하고, 여기에 더해서 우리 정부가 전달한 '최순실 게이트' 관련 혐의들도 함께 조사하고 있습니다.
외교부는 우리 사법 당국이 정식으로 범죄인 인도 요청서를 보내오면 덴마크 사법 당국에 이를 신속하게 전달하고 협조를 요청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외교부는 앞서 정 씨에게 여권을 반납하라는 명령도 직접 전달했습니다.
지난달 하순부터 특검 요청을 받고 정 씨 여권을 무효화 하려 했지만, 정 씨가 국내에 없어서 여권 반납 명령서를 직접 전하지 못하고 있었는데요.
덴마크 검찰이 잡아놓은 정 씨를 덴마크 주재 우리 대사가 가서 직접 명령서를 전달했습니다.
이에 따라 정 씨 여권은 1주일 뒤인 오는 10일쯤 효력을 잃게 됩니다.
[앵커]
정 씨 여권이 효력을 잃으면 덴마크 검찰이 잡고 있다고 하더라도 국내로 송환되는 건가요?
[기자]
일단 여권이 효력을 잃는 순간 정 씨는 불법적으로 해외에 머무는 신분이 됩니다.
이에 따라 정 씨가 느끼는 자진 귀국 압박감도 심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아직 정 씨가 언제쯤 우리나라로 들어올지는 단정 지을 수 없습니다.
정 씨가 덴마크 현지 법원에서 구금 결정에 항소할 뜻을 비친 데다, 우리 정부가 정식으로 범죄인 인도 요청을 하더라도 덴마... (중략)
▶ 기사 원문 : http://www.ytn.co.kr/_ln/0101_201701031140429928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