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영상] 제천 화재 소방합동조사단 조사 결과 발표 / YTN

YTN news 2018-01-11

Views 1

지난달 충북 제천에서 발생한 복합스포츠센터 화재와 관련해 소방합동조사단이 조사 결과를 발표합니다.

29명의 희생자가 발생하면서 소방당국이 적절하게 대처했는지 각종 의혹과 논란이 이어졌는데요.

소방합동조사단이 17일간 현장감식과 대면조사 전문가 자문 등으로 화재 전반에 대해 종합적인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현장 연결해 보겠습니다.

[변수남 / 소방합동조사단 단장]
부상자 여러분의 조속한 쾌유를 기원합니다.

아울러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피해를 최소화하지 못해 많은 인명피해가 발생한 데 대하여 깊은 유감과 함께 사죄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금부터 합동조사단 조사 결과에 대해서 많은 인명피해가 발생한 이유를 중심으로 발표드리겠습니다.

이번 화재는 부실한 방화 관리와 건축 구조상 급속한 화재 확산, 그리고 소방 대응 등의 부족 등이 복합되어 많은 인명피해를 가져온 인재이며 충북 소방본부와 제천소방서의 초기 대응 과정이 부실했다는 지적이 제기됨에 따라 사고 발생의 원인과 책임을 철저히 규명하고 향후 유사 사고의 재발 방지 및 소방 대응 역량 제고를 유도하기 위해 지난해 12월 25일부터 어제까지 총 17일간 열 분의 외부 전문가를 비롯한 총 24명의 인력을 투입하여 화재 현장 및 관계자 조사 그리고 다양한 과학적 분석을 실시하며 진행하였습니다.

대형재난의 특성상 확인되지 않거나 출처가 불분명한 많은 이야기가 확산되기도 하지만 합동조사관은 객관적 사실의 확인과 과학적 근거에 기반하여 철저히 조사를 수행하고자 최선을 다하였다는 말씀을 드리며 이번 조사는 화재 예방, 현장 대응, 상황 관리, 장비 운영 등의 적정성을 중점 조사하였으며 향후 유사 사고의 재발 방지를 위한 제도 개선 마련에도 주안점을 두고 있습니다.

그러면 화재 원인과 대응 활동의 적절성 등 항목별 조사 결과와 관련자에 대한 조치사항 그리고 향후 대책을 발표하겠습니다.

첫 번째, 화재 개요입니다.

2017년 12월 21일 15시 48분경 제천시 하서동에 위치한 노볼휘트니스 스파 1층 주차장 배관 동결방지를 위해 설치한 보온등 4개가 축열되면서 스티로폼에 착화된 것으로 잠정적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정밀감식 결과는 국과수에서 발표할 예정입니다.

이후 착화된 불은 빠르게 확산되어 불붙은 스티로폼 용융물이 1층 필로티 주차장 위로 한꺼번에 쏟아지면서 주차장 ... (중략)

▶ 기사 원문 : http://www.ytn.co.kr/_ln/0103_201801111408115598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