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영상] "일본에 수출규제 조속 철회 강력히 촉구할 것" / YTN

YTN news 2019-08-06

Views 13

홍남기 경제부총리와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참석하는 긴급 거시경제금융회의가 열립니다.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리는 이번 회의는 최근 극심한 변동성을 보이는 경제·금융 상황을 점검하기 위해서 마련됐습니다.

일본의 수출 규제와 미국과 중국의 환율전쟁이 시장에 미치는 영향과 대응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보입니다.

경제부총리와 한은 총재가 참석하는 거시경제금융회의는 북한의 6차 핵실험 직후인 지난 2017년 9월 4일 이후 처음입니다.

모두발언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홍남기 / 경제부총리]
철저히 대옹해 나가야하겠으나, 과도한 불안심리를 가질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우리경제의 대외건전성은 과거에 비해 획기적으로 개선되었습니다.

외환보유액과 순대외채권이 4천억불을 넘어 사상 최고 수준을 유지하면서 우리 금융시장 안정의 기반이 되고 있습니다.

국제 신용평가사들은 어려운 대내외 여건에도 불구하고, 우리 경제 기초체력을 궁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으며, 지난 6월 성공적인 외평채 발행 이후에도 지속되고 있는 우리 기업 은행들의 원활한 해외자금 조달, 외국인 증권자금의 꾸준한 유입은 해외투자자들의 신뢰를 반영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정부는 앞으로의 상황을 냉철하게 주시하며 시장안정을 위해 총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이미 준비해 놓은 컨틴전시 플랜에 기초하여 증시 수급안정 방안 자사주 매입규제 완화, 공매도 규제강화 등 가용한 수단을 통해 시장 상황에 따라 적기에, 신속하고 과감하게 대처할 것입니다.

외환시장의 변동성 확대에 대해서는 각별한 경각심을 가지고 모니터링하는 한편, 과도한 쏠림 등에 의해 시장불안이 발생할 경우 선제적이고 단호하게 시장안정조치를 해나가겠습니다.

대외 여건이 어렵지만, 경제가 활력을 되찾고,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하반기 투자수출 등의 회복에도 온 힘을 다해 진력해 나가겠습니다.

엊그제 통과된 추경이 9월까지 75%이상 신속히 집행되도록 하는 한편, 하반기에 진행될 민간-공공민자 투자사업들도 프로젝트 건별로 하나하나 애로요인들을 밀착 점검하여 투자견인의 마중물 역할을 조성하는데 정책적 역량을 우선적으로 집중하겠습니다.

아울러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에 적극 대웅해 우리경제의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일본측에 이번 조치의 조속한 철회를 강...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2_201908070801447516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