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입장 나오나?...대검, 내일 '검사장 회의' 결과 보고 / YTN

YTN news 2020-07-05

Views 10

윤석열 검찰총장, 이르면 내일 입장 내놓을 듯
검사장, 자문단 중단 지휘 수용으로 의견 모여
윤석열 어떤 결단하느냐에 따라 갈등 증폭 가능성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검·언 유착 의혹' 사건 지휘권 행사와 관련해, 윤석열 검찰총장이 어떤 입장을 내놓을지 주목됩니다.

대검찰청은 지난 금요일 검사장 회의에서 나온 의견을 취합해 내일까지 윤 총장에게 보고할 예정입니다.

취재기자 연결하겠습니다. 강희경 기자!

금요일에 회의가 열리고 아직 윤 총장의 공식 입장이 나오지 않았는데요.

내일 보고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고요?

[기자]
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지휘권 행사와 관련해 지난 3일 윤석열 검찰총장은 긴급 검사장 회의를 소집했습니다.

고검장 한 그룹과 지검장 두 그룹으로 나눠서 9시간 동안 회의가 진행됐고, 윤 총장은 오후 회의는 인사말만 하고 자리를 뜬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대검찰청 기조부에서 회의 결과를 정리하고 있고, 늦어도 내일까지는 윤 총장에게 결과를 보고할 예정입니다.

다만 오늘은 보고가 이뤄지지 않는 것으로 전해져서, 윤 총장의 입장도 이르면 내일쯤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추 장관의 지휘는 크게 두 가지입니다.

전문수사자문단 심의 절차를 중단하라는 것과 대검이 수사지휘에서 손을 떼고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에 독립적인 수사를 보장하라는 것인데요.

먼저 회의에서 검사장 대부분은 수사자문단 절차 중단 지휘는 받아들이는 게 바람직하다는 쪽으로 의견을 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다만 윤 총장의 수사 지휘·감독 권한을 제한한 조치는 위법 소지가 있어서 재지휘를 요청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특히 논란이 되고 있는 윤 총장의 거취와 관련해서는 많은 검사장이 자리를 지켜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관심은 이런 의견을 윤 총장이 수용할지, 또 법무부에서 어떤 반응을 보일지인데요.

전망이 어떻습니까?

[기자]
윤 총장이 검사장 회의를 소집하긴 했지만, 의견을 그대로 받아들일지는 미지수입니다.

다만 검사장들의 의견도 대부분 모인 만큼 자문단을 다시 소집하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결국, 관건은 검찰총장의 수사 지휘권을 제한하는 장관의 두 번째 수사지휘 내용에 대해 윤 총장이 어떤 결단을 내리는지인데요.

윤 총장은 이미 2013년 국가정보원 댓글 수사...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007051049410378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
RELATED VIDE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