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자]
먼저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단계적 일상회복 1단계 시행 평가와 전망, 미접종자 접종과 추가 접종 상황 보고 등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정은경 / 질병관리청장]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질병관리청장 정은경입니다.
단계적 일상회복 이행이 시작된 지 11월 1일 이후 4주간의 1단계 운영 기간이 경과함에 따라 단계평가 결과와 위험 요인에 대해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단계평가 결과 위험도는 전국은 매우 높음, 수도권은 매우 높음, 비수도권은 중간으로 평가가 되었습니다.
4주간 위험도는 매주 악화되었고 수도권은 2주 연속 매우 높음 상태입니다. 중환자실 등 의료 대응 역량이 한계치에 임박하고 있고 모든 선행지표가 상승하는 상황을 고려해서 특별방역대책의 시행이 필요하다는 평가입니다.
다음은 주요 영역별 위험도 평가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대응 역량에 대한 지표입니다.
중환자실의 병상 가동률이 급격히 증가해서 11월 4주 전국 기준으로 70.6%였으며 수도권은 80.4%로 의료대응의 한계치에 임박하고 있습니다.
11월 들어 60세 이상의 확진자 증가가 누적되면서 위중증 환자 수와 중증화율이 크게 증가하였고 병상 부담이 가중될 것으로 예측하였습니다.
다음은 의료 대응 역량 대비 발생 비율은 병상 가동률보다 좀 더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방역망 내의 확진자 관리비율도 30.5%로 10월 대비 10%포인트 감소하여 지역사회 감염의 위험이 증가한 상황입니다.
두 번째, 발생 지표입니다.
주간 사망자 수, 신규 위중증 확진자 수 등 모든 지표가 악화된 상황입니다.
확진자 수와 검사 양성률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확진자 발생을 억제하는 대책이 필요하다는 판단입니다.
다음은 예방접종 지표입니다.
델타 변이로 인해 예방접종 효과가 감소하고 또 시간 경과에 따라 고령층의 접종 효과가 감소하여 돌파감염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특히 60대 이상 돌파감염은 지속 증가하고 있으나 추가접종 완료율은 현재 12%대로 고령층 유행 억제에는 충분하지 못한 수준입니다.
이스라엘 등 국외 사례를 살펴보면 추가접종을 받은 사람은 기본접종만 받은 사람에 비해 10배 이상의 예방 효과를 보이고 있으므로 안전한 일상회복과 건강보호를 위해 추가접종을 반드시 받아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다음은 주요한 위험요인에 대해서 말씀을 드... (중략)
YTN 최명신 (
[email protected])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111291721546036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