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행 : 김선영 앵커
■ 출연 : 정기석 / 한림대성심병원 호흡기내과 교수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코로나 상황, 전문가와 알아보겠습니다. 정기석 한림대성심병원 호흡기내과교수 나오셨습니다. 어서 오세요. 각종 지표가 상당히 안 좋은데요. 이제는 매우 위험 단계까지 올라간 거죠?
[정기석]
매우 위험 단계는 지난주에도 매우 위험했습니다. 그래서 지표가 여러 가지를 반영했다고 하는데 저는 이 단계를 왜 만들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위험한 건 우리 다 알고 있습니다.
매우 위험 위에는 또 없는 거잖아요.
[정기석]
없습니다. 5단계를 만들어서 지금 매우 위험인데 앞으로도 계속 매우 위험이지 밑으로 내려가기는 상당 기간 어려울 거다, 그렇게 보죠.
지금 나오고 있는 지표 중에 가장 심각하게 우리가 인식해야 하는 지표는 어떤 건가요, 교수님?
[정기석]
위중증 환자죠. 사망 환자도 굉장히 많습니다. 지금 이러다가는 이번 겨울에 몇천 명이 사망할 것 같은데요. 위중증 환자는 지금 중환자실 여력이 없다는 건 다 알고 있고 아까 수도권 88% 나왔지만 제가 병원장 오래 하면서 병상 가동률 90%가 넘어서 95, 99 되는 걸 본 적이 없습니다.
90이 되면 그다음에 입원이 안 됩니다. 정식 가동률을 계산하면요. 그런데 지금 이렇게 되면 가동이 안 될 거고 저는 더 걱정이 비코로나 환자들. 비코로나 중에서 응급, 중환자 등등 많지 않습니까?
교통사고 난 환자가 갈 데가 없다고 하더라고요.
[정기석]
그렇습니다. 그분들이 앞으로 제대로 치료를 받겠느냐. 지금 이 기조를 그대로 갔을 때. 그게 제일 염려되는 부분입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지금 이 상황에서 어떤 결정을 해야 되느냐 여러 의견이 있습니다. 일상회복 2단계 가는 건 유보하겠다, 이렇게 정부에서 발표는 했는데 이 조치로 충분하다고 보십니까?
[정기석]
일상회복 2단계라는 게 500명 이상 집합허용에다가 유흥업소 밤 12시 이후. 그건 하나 안 하나 저는 별 차이가 없다고 봅니다. 이미 모든 게 다 오픈의 있는 상태여서요. 그래서 저는 어제 발표에 뭔가 내용이 있을 줄 알았는데 전혀 거리두기에 관해서는 아무 내용이 없었죠.
영화관에서 팝콘 못 먹게 하는 그런 정...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111300943554072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