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총파업 출정식 시작..."안전운임제 영구화" / YTN

YTN news 2022-11-24

Views 24

오늘(24일)부터 총파업에 들어간 화물연대가 전국 16개 물류 기지에서 파업 출정식을 진행합니다.

화물연대는 화물기사 최저임금이라고 불리는 '안전운임제'를 영구화할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현장에 취재기자 나가 있습니다. 안동준 기자!

[기자]
네, 경기 의왕 컨테이너 기지에 나와 있습니다.


노조원들 모습이 보이는데, 출정식이 시작된 거죠?

[기자]
네, 오전 10시부터 전국 물류 기지 곳곳에서 파업 출정식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제 뒤로는 무대 앞에 대오를 갖춰 모여있는 노조원들의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앞서 화물연대는 지난 6월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와 적용 대상 확대를 요구하며 파업에 나섰는데요.

안전운임제는 화물기사들의 적정 임금을 보장하자는 취지로, 이보다 낮은 운임을 지급하는 화주에게 과태료를 부과하는 제도입니다.

국토교통부와 극적으로 합의하면서 7일 만에 파업을 철회했지만, 이후 당정이 일몰제 폐지가 아닌 연장을 제안하면서 갈등이 불거졌습니다.

화물연대는 이번 파업에 조합원 2만 5천 명이 참여할 예정이라고 밝혔는데요.

국토부가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와 품목 확대 요구를 받아들일 때까지 무기한 파업에 나선다는 입장입니다.

또 출정식이 끝난 오후부터는 평택항과 부산항 등 전국 16개 물류 거점에서 봉쇄 투쟁에 나설 계획입니다.

경찰은 물류 운송 방해 등 불법 행위에는 현장 체포를 원칙으로 강력하게 대응할 방침입니다.

총파업 여파로 물류 대란이 예상되면서 국토부는 경기 의왕 컨테이너 기지 내부에서 비상수송대책을 점검하고 있습니다.

국토부는 양측 충돌이 우려되는 만큼 주변 상황을 고려해 원희룡 장관의 현장 시찰을 결정한다는 방침입니다.





YTN 안동준 ([email protected])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email protected]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211241007427137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