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행 : 김영수 앵커
■ 출연 : 문근식 경기대 정치전문대학원 교수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더뉴스]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한미 정상회담 '워싱턴 선언'에서 미국은 한국 항구에 전략 핵잠수함을 기항하는 등 자주 전개하겠다고 밝혔는데요. 무려 42년 만에 한반도 입항을 확정한 겁니다.
어떤 무기이고, 위력은 어느 정도인지 관심이 일고 있는데요. 빠르면 이달 말쯤 입항이 예상된다고 하는데 관련해서 전문가와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잠수함 함장을 역임한 문근식 경기대 정치전문대학원 교수와 자세한 말씀 나눠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전략핵잠수함이요. 우리나라에 이달 안에 온다는 보도도 있고요. 그러면 거의 한 40년 만이라고 하더라고요.
[문근식]
제가 군사 생활 32년 했는데 그 기간 동안에 외국에, 미국의 SSBN, 전략핵잠수함을 전개시키는 것을 한 번도 보지 못했어요. 일단 그 정도로 미국에서는 핵무기 실은 잠수함은 극비로 보안을 유지하거든요. 아마 오면 제가 제일 먼저 가서 봐야 되겠다, 그런 생각이 듭니다.
보여주겠습니까? 안 보여주겠죠.
[문근식]
그런데 외부에서는 볼 수 있겠죠.
관심이 잠수함이 핵미사일을 실제 탑재한 상태로 한반도에 오느냐, 이 부분이잖아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어떻게 예상하세요?
[문근식]
그것을 싣지 않고 온다면 많은 사람을 기만하는 것이기 때문에 전략핵잠수함은 핵무기를 실을 때 전략핵잠수함이지 그렇지 않으면 깡통이죠. 당연히 그래서 싣고 온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전략핵잠수함이 기존 다른 잠수함하고 어떻게 다른지 설명을 해 주세요. 길이가 170m 정도 된다고 하더라고요.
[문근식]
이것은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잠수함이에요.제일 큰 것은 러시아의 잠수함인데 거기에는 핵무기가 20발 들어가요.
여기는 24발 들어가는데 이것은 움직이는 핵기지, 그렇게 얘기해요, 통상. 그래서 아시겠지만 핵무기 운반체 세 가지가 있어요. 전략폭격기, 히로시마, 나가사키에 떨어진 것. 그다음에 그것이 비행기가 날아가다가 요격되니까 그래서 개발한 게 ICBM이에요, 대륙간 탄도탄. 그래서 대륙간 탄도탄은 미국 워싱턴에서 러시아를 30~40분 만에 공격할 수 있다, 이런 개념이니...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305031438007767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