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행 : 김영수 앵커, 엄지민 앵커
■ 출연 : 김광삼 변호사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더뉴스]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이 시각 서울지방법원 법정에서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측과 검찰 사이에서 첨예한 공방이 오가고 있습니다. 이재명 대표의 혐의는 무엇이고 또 영장 심사 쟁점은 무엇인지, 또 변수로 작용할 것들은 뭐가 있는지, 김광삼 변호사와 짚어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10시부터 시작됐으니까 지금 4시간 넘게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이재명 대표가 오늘 지팡이를 짚고 법원에 출석을 했는데 그동안 검찰에 출석할 때는 매번 입장을 발표했거든요. 오늘은 입장 없이 묵묵부답 법정으로 향했습니다. 어떤 배경이 있을까요?
[김광삼]
일단 검찰에 출석할 때는 검찰의 조사를 받는 거잖아요. 그러니까 조사의 부당함 그런 것들을 얘기하는 거죠. 그래서 지지자들에게 메시지도 보낼 수 있고요. 조작, 검찰이 정치적 수사를 하고 있다, 무도하다, 그런 워딩을 해서 결과적으로 자기의 억울함, 이런 것들을 얘기하고 그것들을 국민들에게 전달되기를 바라는 심정일 거고요.
그런데 법원의 영장 청구는 다르죠. 일단 검찰의 조사는 끝났고 검찰에서 법원에 영장을 청구하잖아요. 그러면 여기서 검찰의 무도함 그런 걸 얘기할 단계는 끝났고. 또 오히려 그런 것들을 얘기했을 때 영장심사 과정에서 그런 것들이 불리한 영향으로 작용할 수 있어요. 이제는 법원에 온 거 아닙니까?
영장심사와 관련해서. 법원 영장심사 때 주장하고 싶은 내용을 다 말하겠다. 그리고 그전에 기자를 상대로 또 검찰을 비판하는 것은 영장심사에 그렇게 좋은 영향은 끼치지 않을 거다, 이렇게 생각을 해서 아마 전혀 이야기하지 않고 입장한 걸로 보입니다.
이재명 대표가 지금 20일 넘는 단식을 이어온 상황이기 때문에 건강상태가 좋지 않잖아요. 건강 문제가 변수가 돼서 재판 진행 도중에 무언가 변화가 있을 수도 있습니까?
[김광삼]
제가 볼 때 오늘 아침에 법원에 출석하는 과정을 보니까 영장심사 받는 데는 크게 영향이 없을 것으로 보여요. 물론 시간이 10시간씩 그렇게 진행이 되면 체력적으로 굉장히 달릴 수는 있겠죠. 그래서 그런 부분이야 약간 휴정을 하면서 쉬어가면서 할 수 있기 ...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309261430097081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