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연 : 안동준 사회부 기자
" /> ■ 출연 : 안동준 사회부 기자
"/>

"양봉, 수소에 AI까지"...진화하는 투자 사기 주의보 / YTN

YTN news 2024-01-17

Views 33

■ 진행 : 이광연 앵커, 나경철 앵커
■ 출연 : 안동준 사회부 기자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큐]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최근 유튜브를 통해 부업으로 큰돈을 벌 수 있다면서 투자자들을 모집하는 사기 업체가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양봉과 수소, AI까지 다양한 투자 종목에 전문가를 사칭하는 배우까지 내세우는 등 그 수법도 진화하고 있어서 피해자들이 속출하고 있습니다.

이 내용 취재한 사회부 안동준 기자와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과거에도 투자 사기가 없었던 건 아닌데, 이번에 문제가 된 사건들은 과거와 수법이 어떻게 다른가요?

[기자]
말씀해주신 것처럼 투자 사기 자체가 새로 등장한 범죄는 아닙니다.

과거에는 주로 지인이나 브로커 등을 통해 피해자에게 직접 접근하는 방식이 많았고요.

휴대전화가 보급된 이후로는 전화나 문자 등을 통해 피해자들을 꼬드기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이번 투자 사기들의 공통점은 투자자를 모집하는 방식으로 유튜브를 활용했다는 건데요.

유튜브 영상 자체가 알고리즘만 타면 누구나 볼 수 있어서, 손쉽게 더 많은 피해자를 모집할 수 있게 된 겁니다.


누구나 볼 수 있다고 해도 실제로 속느냐는 다른 문제인 것 같은데, 어떤 방식으로 피해자들을 속이는 겁니까?

[기자]
네, 우선 이런 사기 업체들은 안전하게 큰돈을 벌 수 있는 부업이라고 하면서 각종 투자 종목들을 소개합니다.

특히 이런 영상에는 투자 전문가나 이른바 '선생님'이라고 불리는 사람이 등장하는데요.

이들은 적은 돈으로 시작해 큰돈을 벌었다는 성공담을 늘어놓으면서 친절하게 투자 방법까지 설명해줍니다.

실제로 이들의 설명을 따라 업체에 돈을 입금하면 수익금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다 일정 기간이 지나면 갑자기 이런저런 이유로 수익금 정산이 중단되는데, 피해자들 입장에선 사기라는 걸 인지하기 전까진 정말 믿을만하다고 느낄 수밖에 없습니다.

피해자 이야기 직접 들어보시죠.

[수소 투자 사기 피해자 : 얼굴도 내비치고 그리고 실제로 조그마한 수익이 나한테 오니까 이게 거짓말은 생각이 계속 들었던 것 같아요. 그래서 저도 모르게 그냥 뭔가 홀린 듯이 그냥 입금하게 되더라고요.]


투자 전... (중략)

YTN 안동준 ([email protected])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401171708176959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