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섭 재개 하루 앞두고...삼성전자 노조 궐기대회 / YTN

YTN news 2024-07-22

Views 37

보름째 파업을 이어가고 있는 전국삼성전자노조가 오늘 궐기대회를 열었습니다.

사측과의 협상 재개를 하루 앞두고 협상력을 끌어올리려는 의도로 보이는데요.

삼성전자 노사는 내일 다시 협상 테이블에 앉아 임금교섭에 나섭니다.

최아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끝까지 같이 가자. 끝까지 같이 가자. 투쟁."

삼성전자 창사 이래 첫 파업에 나선 전국삼성전자노조가 궐기대회를 열었습니다.

기흥과 천안, 구미, 광주 등 전국사업장에서 조합원 천2백여 명이 모였습니다.

[손우목 / 전국삼성전자노동조합 위원장 : 오너의 리더십 부재와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경영진으로 인해 삼성전자는 멈춰있습니다. 삼성전자의 변화를 만드는 것은 경영진이 아닌 바로 우리들입니다.]

이번 집회는 사측과의 교섭을 앞두고 협상력을 끌어올리려는 의도로 풀이됩니다.

삼성전자 노사는 내일 다시 임금 교섭에 나섭니다.

노조가 파업에 돌입한 지 16일 만입니다.

이 자리에서 노조는 노조 창립휴가 1일을 포함해 임금 5.6% 인상 등을 요구할 계획입니다.

반면, 사측은 임금 인상 5.1%를 고수하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외부에서 삼성을 감시하는 독립기구인 삼성 준법감시위원회는 노사 문제는 삼성이 반드시 넘어야 할 산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찬희 / 삼성 준법감시위원회 위원장 : 지금 현재 큰 문제 없이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그 안에 어떠한 문제점들이 있는지에 대해서 준법감시위원회에서 좀 더 관심 있게 지켜볼 예정에 있습니다.]

노사 모두 파업 장기화에 대한 부담이 큰 만큼 내일 만남은 향후 파업 사태의 분수령이 될 전망입니다.

삼성전자 노사가 파업 이후 처음으로 협상 테이블에 마주앉는 가운데 협상 타결의 실마리를 찾을지, 아니면 파업이 장기화할지 결과에 관심이 쏠립니다.

YTN 최아영입니다.

촬영기자 : 이동규, 강영관




YTN 최아영 ([email protected])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email protected]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2_202407222248120507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