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1명의 사상자를 낸 제주항공 사고의 원인 조사와 수습을 주관하고 있는 국토교통부가 곧 진행 상황 브리핑을 합니다.
바로 현장으로 가보겠습니다.
[인터뷰]
여덟 번째 브리핑 말씀드리겠습니다. 12월 29일 일요일 09시 03분경 발생한 제주항공 2216편 방콕-무안 사고와 관련하여 12월 30일 14시 30분 기준 사고 수습 상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 신원 확인입니다. 사망자 중 146명에 대한 신원 확인이 완료됐고 33명은 DNA 분석 및 지문 채취를 통해 신원을 확인 중에 있습니다. 사고 조사입니다. 관제 교신자료 수집과 관련 관제사 면담 등을 진행하였고 블랙박스는 김포공항 시험분석센터에 15시경 도착하여 상태를 확인할 예정입니다.
참고로 사고 조사 참여를 위해 NTSB 미교통안전위원회 2명, 보잉 제작사 2명은 오늘 저녁에 도착할 예정입니다. 통합지원센터입니다. 사고 수습 상황 브리핑, 유가족 대표 면담, 사망자별 신원 확인 및 유가족 알림, 숙소 및 장례 지원, 외국인 유가족 입국 지원 등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전수조사 실시와 관련된 내용입니다. 사고 항공기와 동일 기종을 운항하는 6개 항공사를 대상으로 항공기 엔진, 랜딩기어 등 주요 계통의 정비 이력에 대한 전수조사 총 101대를 실시할 계획입니다. 오늘부터 해서 2025년 1월 3일까지 집중적으로 시행할 계획입니다. 이상입니다.
[기자]
로컬라이즈 관련해서 재질이나 설치 규정을 확인해 보겠다고 하셨잖아요. 확인됐는지 궁금하고요. 그리고 3시에 블랙박스 김포에 도착한다고 말씀하셨는데 분석 가능 여부가 확인될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인터뷰]
두 번째 블랙박스는 15시경에 도착하는 것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상태를 보고 조사관들이 판단해야 될 것 같습니다. 언제까지 그거를 하겠다고 지금 답을 드리기가 적합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그리고 오전에 말씀하신 방위각, 로컬라이저 관련된 여러 가지 자료와 질의가 있었습니다. 저희가 근거 규정이나 해외의 내용들을 파악하고 있는 중이고 파악이 되는 대로 자료를 제공하겠습니다. 다만 외국 사례를 제가 일부 조사를 했었는데. 국내의 경우에는 구조물을 활용해서 방위각 정보 제공을 하는 안테나 높이를 높인 사례를 아까 말씀하셨습니다. 그거는 제주공항의 경우에는 콘크리트와 H빔을 써서 높이를 올린 바가 있고 여수공항의 경우에는 성토와 콘크리트, 또 ... (중략)
YTN 이지은 (
[email protected])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2_202412301532508809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