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대화 외면..."수출 조치 철회 강력 요구" / YTN

YTN news 2019-07-24

Views 16

세계무역기구, WTO 일반이사회에서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를 두고 우리나라와 일본이 치열한 국제 여론전을 벌였습니다.

조금 전 우리 정부 대표인 김승호 산업통상자원부 실장이 그 결과를 현지에서 발표했는데요.

스위스 제네바에 나가 있는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최아영 기자!

WTO 이사회에서 김승호 실장이 직접 발언자로 나섰는데, 국제사회 공감대는 좀 얻은 것으로 보입니까?

[기자]
앞서 말씀하신 대로 1시간 전쯤 우리 대표단으로 참석했던 김승호 산업통상자원부 실장이 기자간담회를 했습니다.

김 실장은 이번 일반이사회 참석 지시를 받고 가장 고민했던 부분은 일본의 태도를 통해 일본의 부당성을 보여주려 했다는 것인데요.

그러면서 일본이 이번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를 어떻게 회피하는지 보여주고 싶었다는 겁니다.

이에 따라 야마가미 신고 경제국장에게 같은 시각, 같은 날에 제네바에 왔으니 직접 만나자고 얘기를 했는데요.

이 제안을 WTO 일반이사회에서 의장을 통해 일본 대표에게 전달해 줄 것을 공식으로 요청한 겁니다.

하지만 이 자리에 참석한 이하라 준이치 일본 대사는 한국 제안을 거절한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왜 어떤 이유로 거절하는지 그 자리에서 충분히 납득할 정도로 듣지 못했다는 게 우리 측 입장입니다.

이에 김 실장은 일본은 떳떳하게 대화 테이블에 나와 자기 행위를 설명할 수 없다는 것을 증명했다고 언급했습니다.

또 일본 대표의 행동이 일본이 지금까지 대화 요청에서 보여온 행동과 전적으로 일맥상통하다고 강조했는데요.

우리 정부는 이틀 동안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WTO 일반이사회에서 일본 대표단에 수출 규제 조치 철회를 요구했습니다.

세계 무역을 어지럽히는 행위는 WTO 기반의 다자무역 질서에 심각한 타격을 일으킬 것이라고 엄중히 경고한 건데요.

이에 일본 측은 이번 조치가 안보상의 이유로 행하는 수출 규제 차원이라며 WTO에서 논의할 사안이 아니라는 기존 입장을 반복했습니다.

WTO 일반이사회 의장은 두 나라 사이 우호적인 해결책을 찾길 바란다는 입장을 표했습니다.

우리 정부는 앞으로도 국제사회에 일본 조치의 문제점을 지속적으로 제기하고 WTO 제소를 비롯한 필요한 대응 조치를 할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스위스 제네바 WTO 본부 앞에서 YTN 최아영입니다.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4_201907250204144312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