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루킹 특검, 수사 연장 고심..."내일 발표" / YTN

YTN news 2018-08-20

Views 14

김경수 경남지사의 구속영장이 기각된 이후 허익범 특검팀이 수사 기간 연장을 요청할지 고심하고 있습니다.

기간 연장을 위해서는 내일까지(22일) 문재인 대통령에게 요청해야 하는데, 받아들여질지 불투명해 특검의 고민이 적지 않습니다.

권남기 기자입니다.

[기자]
수사 기간 연장을 고심해 온 허익범 특검팀이 내일(22일) 입장을 발표합니다.

오는 25일까지인 1차 수사 기간이 끝나기 3일 전으로, 특검법상 문재인 대통령에게 기간 연장을 요청할 수 있는 마지막 날입니다.

만약 요청이 이뤄지면, 문 대통령은 25일까지 승인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대통령이 받아들이면 수사 기간은 한 달 더 늘어나지만, 전망은 밝지 않습니다.

특검이 정조준했던 김경수 지사에 대한 구속영장이 범죄 혐의에 다툼이 있다는 이유로 기각되는 등 수사 동력이 이미 크게 떨어졌기 때문입니다.

특검팀은 일단 드루킹 일당을 추가로 소환하는 등 보완 수사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박상융 / 특검보(어제) : (댓글 조작 공모 부분에) 양측 간의 다툼이 있다는 판사의 기각 사유가 있었습니다. 보완 수사를 통해서 혐의 입증에 최선을 다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핵심 인사청탁 대상자인 도 모 변호사의 영장이 이미 두 차례 기각돼 혐의 입증은 쉽지 않습니다.

부실 수사 논란은 물론 여권을 중심으로 한 비판 여론도 수사 기간을 연장하는 데 부담입니다.

이에 따라 법조계에서는 특검이 김 지사를 불구속 기소한 뒤 재판에서 유죄를 입증하는 데 주력할 것이란 관측이 나옵니다.

'별건 수사' 논란을 빚은 송인배 청와대 정무비서관의 불법 정치자금 혐의 수사도 검찰로 넘길 가능성이 큽니다.

YTN 권남기[[email protected]]입니다.

▶ 기사 원문 : http://www.ytn.co.kr/_ln/0103_201808210120015444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